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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 브랜드의 SNS공식 계정에서의 정보취득에 관한 소비자 의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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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SNS 마케팅을 다루는 (주)Allied Architects (본사 : 도쿄도 시부야 구, 대표 이사 : 나카무라 마사히데, 상장 코드 : 6081)는 얼마전 인터넷 사용자의 SNS 공식 계정의 정보 취득에 대해 약 3,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했는데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마케팅 등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어 관련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무역협회 주최 “일본 유통시장 진출과정” 교육에서 일본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구입시에 정보검색에 소비하는 시간이 세계1위라고 하더군요.
일본의 EC관련 동향 및 소비자 트렌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조사 개요

  • 조사 명칭 : 기업 / 브랜드의 SNS 공식 계정의 정보 취득에 관한 의식 조사
  • 조사 주체 : 얼라이드 아키텍츠 주식회사
  • 조사시기 : 2015 년 4월 3일 ~ 4월 14일
  • 조사 방법 : Facebook 앱 모니푸라 "(https://apps.facebook.com/monipla/)에서 설문 조사를 실시
  • 유효 회답 수 : 3,582 명

스마트 폰의 보급 등을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SNS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SNS상에서 소비자간에 오고가는 ’입소문’정보는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Facebook을 비롯한 SNS를 기업 / 브랜드가 스스로 운용 · 갱신을 실시하는 SNS 공식 계정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마케팅 시책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Allied Architects社는 이러한 SNS 공식 계정에 의한 정보 발신이 소비자에게 어떤 의식 하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또한 그것이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하기 위해 조사를 한 것이라고 하네요.

기업 / 브랜드의 SNS 공식 계정의 정보 취득에 관한 의식 조사 결과

70%가 공식 계정에서 제품 / 브랜드 정보를 취득

Q. SNS의 기업 / 브랜드의 공식 계정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있습니까? (파란색 : 그렇다 / 빨간색 : 아니다)
기업 / 브랜드 SNS공식 계정으로부터의 정보취득에 관한 의식조사 그래프1
현재 기업 / 브랜드의 SNS 공식 계정에서 정보를 얻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전체의 77%가 ’정보를 얻고있다 "고 답변. 성별로는 남성이 71%, 여성이 83%이며,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정보 수집 도구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별로는 30대 여성이 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남성은 가전, 여성은 화장품 정보 취득이 최다

정보를 취득하고 있는 SNS 공식 계정의 장르는 전체에서 ’식품 메이커’가 58%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성별로는 남성은 “가전 업체(63%)”가 여성의 답변 비율과 약 2배의 차이를 내며 1위를 차지하고, 다음으로 “식품 메이커(58%)”,“주조 메이커(47%)”가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여성은 “화장품이 66%”로 최다, 이어서 “식품 메이커 (62%)”, “생활 잡화(49%)”가 뒤를 이었습니다.
성별에 따라 SNS에서의 정보 수집 분야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보 취득의 계기는 캠페인이나 광고가 남녀 모두 톱

Q. 소셜미디어에서 기업의 발신정보를 취득하게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소셜미디어에서 기업의 발신정보를 취득하게된 계기
SNS 공식 계정에서 정보를 얻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캠페인이나 광고가 궁금했다.” 라고 응답한 사람이 67%로 남녀 모두 최다를 기록. 이어 “원래부터 알고 있었고, 좋아하기 때문에 ”가 48%, “득이되는 정보가 있어서”가 44% 였으며, 또한 남녀 모두 20%가 “구입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하여 상품 / 서비스 구매 전 정보 수집 도구로 공식 계정이 활용되고있는 상황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40% 이상이 실제로 구매 경험 있고, 또한 30%가 향후 구매에 긍정적으로 답변

Q. 소셜미디어에서 정보를 얻게된 후 그 브랜드나 기업의 상품을 구매 했습니까?
소셜미디어에서 정보를 얻게된 후 그 브랜드나 기업의 상품을 구매 했습니까
“SNS 공식 계정에서 정보를 검색 후 실제로 상품 / 서비스의 구매에 이르렀다.” 여부에 대해서는 전체의 43%가 “실제로 구입했다.”고 답변. 또한 33%가 “기회가 있으면 구입하고 싶다.”고 답변하여 향후 구매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에서 SNS에서의 기업 / 브랜드 정보 발신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대하고있는 정보는 할인 및 캠페인의 고지

Q. 기업 / 브랜드의 공식계정에서 얻고싶은 정보는?
기업 / 브랜드의 공식계정에서 얻고싶은 정보는
앞으로 SNS 공식 계정에 어떤 정보를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할인 및 캠페인 등의 득이되는 정보”가 84%로 최다. 이어 “신상품이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66%, 상품 / 서비스를 손에 넣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가 요구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으로 “레시피나 트리비어(trivia) 등의 도움되는 정보(30%)”를 여성한정으로 답변을 본다면 41 %로 높은 비율이며, 상품 / 서비스의 ’주변 정보’는 특히 여성에서 호의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 정리

이번 조사에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이 SNS 공식 계정에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취득하고, 제품 / 서비스 구매에 참고하는 동시에 40% 이상의 소비자가 실제로 구입에 이르고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투고하는 “입소문”뿐만 아니라 기업이 발신하는 정보 일지라도, SNS를 통해 제대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면, 구매 의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성숙기를 맞이한 지금, 기업 / 브랜드는 SNS에서 자사 발신 정보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켜보면서 공식 계정의 운용을 해 나가는 것이 향후 계속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Allied Architects 주식회사 회사 개요

  • 대표자 : 대표 이사 사장 나카무라 마사히데
  • 본사 : 도쿄도 시부야구 에비스 1쵸메 19–15 우노사와 도큐 빌딩 4 층
  • URL : http://www.aainc.co.jp/
  • 설립 : 2005 년 8 월 30 일
  • 사업 내용 : SNS 캠페인 지원 플랫폼 “모니푸라”등의 운영, SNS 데이터 관리 플랫폼 BRANDCo의 운영, AD기술 서비스 제공 등

출처 : http://www.aainc.co.jp/news-release/2015/00901.html

도움 되셨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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