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eb Note 웹서비스 Tumblr 모방인가? 새로운 일본의 웹서비스 Note가 Tumblr와 다른점은

Tumblr 모방인가? 새로운 일본의 웹서비스 Note가 Tumblr와 다른점은

690
0
SHARE

“노트를 만들고, 사람들과 이어지고, 배포한다.”를 모토로 크리에이티브함을 소재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Piece of Cake.Inc
그 이름 또한 크리에이티브 하네요. 회사이름이 “케익 한조각” 이라니…

 

소개 동영상

오늘 소개할 사이트

기능소개

notemain

Main 화면이자 짧은 문장을 작성할 수 있는 Status 입니다. Note도 기본적으로는 SNS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트위터나 기타 SNS처럼 “지금 뭐 해?” 라고 현재의 상태를 작성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image

이미지 업로드 Status입니다. 파일당 5mb 이하의 사진을 30장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한번에 여러장의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각 사진 당 설명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newnote

장문 텍스트 작성 Stautus 입니다. 제목과 문단으로 이루어진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커버이미지와 중간중간 이미지 삽입이 가능합니다.


notemusic

MP3파일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에게 내 컴퓨터의 음악으로 호응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뮤직 라이브러리는 현재 PC에서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notemovie

동영상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Youtube에 업로드후 URL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능적으로 봤을때 언뜻 Tumblr와 많이 흡사해 보입니다만 결정적으로 다른게 있습니다.

Tumblr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즉, 노트를 작성함으로서 수익을 꾀할 수가 있다는 거죠. 작가들은 유료 노트를 작성하고, 독자들은 컨텐츠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일본 피쳐폰 세대들에게 익숙한 텍스트위주의 메일 매거진이 있었습니다. 소설이나 에세이, 수필 뿐만 아니라 유용한 정보들을 발신하며 그것들을 유료로 구독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작가나 유명인들이 많이들 하고 있죠.

Note는 이 유료 메일매거진의 업그레이드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기존의 일본 웹서비스들의 행태들을 보면 해외 서비스들의 일본 로컬화 된 것들이 많았습니다. 거기에 수익모델을 더하여 일본 웹서비스의 탄생! 이런 패턴이죠.
Note도 Tumblr의 일본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유료 Note Sample

꽃을 다듬고, 예쁘게 인테리어 하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설명을 노트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유료Note

유료Note

유료Note

이 사람은 본문 전체를 공개하고 부담없는 금액인 100엔으로 가격을 정해 기부를 해주십사 하고 써 놓았네요.

본문은 여기까지. 괜찮으시면 동전한닢 던져주세요. 여러분들의 돈으로 다음 꽃을 구입 할 겁니다. (많이 모이면 호화롭게!) 이어, “이 꽃을 꽃꽂이 해 주세요”, “이런 용기(容器)를 써 주세요”, “이런 상황에서의 꽃꽂이를 보고싶다” 등의 요청도 받고 있습니다. 괜찮으시면 코멘트 란에.

기존의 텍스트 메일 매거진도 그렇고 글의 일부만 보여주고 더 읽고 싶으면 구입하라는 방식을 취하는게 보통입니다.

이 노트는 유료입니다. 구입하게되면 다음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여지지 않고 있는 글자수가 몇글자인지 표시되어있습니다. “残り0文字”

이런 방식은 상업적이지 않게 보여 내용만 괜찮으면 독자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공개글을 통해 독자를 확보하고, 때때로 컨텐츠에 따라 정보성 글들은 유료로 발행하여 모금을 하는 방법도 괜찮을듯 하네요. 또는, 요리노트를 작성하여 전체공개 부분은 완성된 사진과 재료정도만 공개하고 자세한 내용은 유료! 라던지.

Tumblr와 겉모양과 기능상은 흡사해 보이지만 수익모델이 다른 Note. 역발상인가요?

오늘 소개한 웹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