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eb Note 웹서비스 관광객의 이동흐름과 산업데이터 등을 가시화하는 지역경제 분석시스템 RESAS를 일본정부가 공개

관광객의 이동흐름과 산업데이터 등을 가시화하는 지역경제 분석시스템 RESAS를 일본정부가 공개

678
0
SHARE

관광객의 이동흐름과 산업데이터 등을 가시화하는 지역경제 분석시스템 RESAS를 일본정부가 웹서비스로서 일반에 공개하였는데 일본向 아웃바운드 여행사들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어 보여 소개드립니다.

특히, 소규모 여행사에서는 아무래도 정보면에 있어 불리한 것들이 많은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상품 개발로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내각관방 및 경제산업청은 4월21일, 지금까지 경제산업청이 개발 해 온 분석시스템을 재구축하고, 경제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데이터를 탑재한 “지역경제 분석 시스템 (RESAS)”을 웹서비스로서 공개했다고 합니다. 대응 브라우저는 크롬(Chrome)이며,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를 제외하고 개인도 이용 가능합니다.

RESAS는 산업별 부가가치와 기업간 거래 등을 나타내는 “산업맵”, 휴대전화의 위치정보를 토대로 사람들의 이동을 가시화하는 “관광맵”, 지역인구의 지금까지의 추이와 앞으로의 전망을 나타내는 “인구맵”, 여러 지표로 부터 전국 약 1800지자체의 랭킹과 비교를 나타내는 “지자체 비교맵”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ESAS는 지방 지자체가 “지방판 종합 전략”의 입안 등에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정부가 구축. 지방 지자체가 각각 자신들 지역의 강점, 약점 등의 특성을 철저히 파악한 후에, 지방판 종합 전략에 있어 기본목표, KPI설정, PDCA사이클의 확립 등이 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정부차원에서 이러한 정보를 일반에 공개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도 여러분야에서 공공정보의 API공개라도 활발히 이루어져 편리하고 유용한 웹서비스, 어플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RESAS
Press Rel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