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eb Note 이것저것 일본기업의 인기도 및 브랜드 파워. 일본 Web 브랜드 평가 2014 3/4분기 발표

일본기업의 인기도 및 브랜드 파워. 일본 Web 브랜드 평가 2014 3/4분기 발표

337
0
SHARE

title

정보통신, 전자기기 등의 컨설팅을 행하는 닛케이 BP 컨설팅은 지난 10월 8~20일에 실시한 일본 국내 500개 사이트를 평가하는 “Web 브랜드 평가 2014 秋冬”의 결과를 정리해 12월 19일 조사 보고서를 발행했다.

본 조사는 기업이나 단체가 운영하는 일본의 주요 500 사이트에 대해

1. 접속 빈도

2. 사이트 유저빌리티 (사용자 편의성)

3. 태도 변용 (운영자의 이미지와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4. 파급 행동

의 요소를 평가한다.

네티즌이 사이트의 브랜드 파워를 평가하는 「Web 브랜드 지수」에서 「라쿠텐 시장」이 지난회 1위였던 “Yahoo! JAPAN(2위)’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2014년 4월에 실시한 지난회 조사와 비교하면, 라쿠텐 시장은 사이트 밖에서의 행동유발을 나타내는 “파급 효과”의 평가가 크게 상승했다.

평가가 급상승 한 것은 “우에시마 커피“와 “도큐핸즈” 이었다.

우에시마 커피는 전회 조사와 비교하여 평가 포인트가 15.9 상승, 도큐 핸즈는 12.3 포인트 상승했다. 우에시마 커피는 페이지 상단의 광고 비주얼을 캔커피에서 희귀품종의 레귤러 커피로 변경 한 것으로 이미지가 호전되었다.

자유의견란에는 “맛있어 보인다”라는 코멘트가 다수 있었는데 “맛있는 커피 끓이는 법”등 기존 글들과의 공통점도 제품의 매력 어필에 한몫 한 결과, 태도변용의 평가가 크게 늘었다.

도큐핸즈는 홈페이지를 대폭 개정했는데 주로 신착 정보를 표시되게 하였던 개정 전과 비교하여 개정 후에는 정보량을 조절하고, 점포정보와 쇼핑몰, 그 외 회원용 서비스 등을 찾기 쉬운 레이아웃으로 한 결과, 사용자 편리성(Site Usability)이 상승했다.

 조사 대상 사이트 전체보기

Web Brand 평가

웹사이트의 효과(애착도와 매력도)를 연2회, 매회 3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측정하는 일본 최대의 앙케이트 조사.

기업이 운영하는 일본의 주요 사이트에 대해 인터넷 유저 약 35,000명의 평가를 브랜드의 시점, 사이트상에서의 행동으로 부터 정기적으로 조사하는 일본 최대의 Web 종합평가 조사.

반년마다 기업 사이트의 브랜드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자사 사이트의 사용자 애착도와 경쟁 사이트와의 비교 등, 정기적, 정량적으로 Web사이트의 종합평가를 지표화가 가능하다. 자사 사이트의 경쟁 사이트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사 브랜드력을 높이는 Web사이트의 전략 입안의 기초 데이터로서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