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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Gmail을 예약발송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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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을 작성하기는 했는데 바로 보내기는 좀 그럴때가 있죠.

예를들면 점심시간 바로 전 업무지시 및 협조를 구하는 메일을 보낼때에는 가급적이면 메일을 보내놓고 밥을 먹으러 가야 속이 시원한데, 점심시간 바로전에 이러한 메일을 받는것은 썩 유쾌한 일이 아닙니다.

또는 야근한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일이 일찍 마쳤을때는 생색내기도 그렇고 마지막 업무보고 메일은 가급적이면 늦게 보내지게 하고싶을때가 있습니다.

Gmail에는 스케줄발송 기능은 없습니다만 Boomerang이나 Right Inbox등의 브라우저 확장가능을 사용하여 지정한 시각에 자동으로 송신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Gmail외의 서비스에 접근을 허용하는것이나 확장어플에 돈을 쓰고 싶지는 않은 경우에는 Google의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예약 송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은 Gmail에서 예약송신을 하고싶은 메일을 임시작성으로 저장을 하고,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해당 메일을 발신하고 싶은 일시를 지정합니다. 이것으로 메일은 지정한 날짜의 지정한 시각에 발송되어집니다.

이것은 Google Script에 의해 작동되어집니다.

Gmail을 열고, 예약송신을 테스트하기 위해 테스트용 임시저장 메일을 몇개 작성해 둡니다. Rich Text나 첨부, 서명, 메일내 이미지 삽입등도 송신 가능합니다. 받는사람 이메일 주소를 제대로 넣었는지 확인하세요.

1) 이 링크를 클릭하여 자신의 구글드라이브에 해당 스프레드시트를 복사합니다.

Default Timezone(시간대) 설정이 한국시간대에 맞게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파일-스프레드시트 설정)

2) 시트의 윗쪽에 있는 “Gmail Scheduler”을 선택. “Step 1:Authorize”를 클릭하여 계정 내 문서에 대한 접근허가를 해줍니다.

 

3) 다시 메뉴의 “Gmail Scheduler”를 선택하고 Step2를 누르면 임시저장중인 메일들을 import 해옵니다.

4) 각각의 메일을 보내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시트의 D 컬럼 Scheduled Time에 넣어줍니다. 셀을 더블클릭하면 달력이 표시됩니다. (2014/04/12 22:30) 이런형식으로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5) 또 메뉴의 “Gmail Scheduler”를 눌러 Step 3 : Schedule Messages를 선택해주면 끝입니다. 완료되면 Status에 Scheduled라고 표시됩니다. 참고로 스프레드시트를 닫아도 예약된 메일은 무사히 발송되어집니다.

아나운스가 영문이지만 위에서 설명 써놓은것 보셨으니 화면만 보셔도 이해가 가실겁니다.

화질은 이쪽이 더 좋아요. 클릭

차후에는 메일 임시저장 한다음에 Fetch Message 부터 실행하시면 됩니다.

How to Schedule your Email Messages in Gmail with a Google Sheet | digital inspi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