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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구글 웹로그분석(Google Analytics) 추적코드(Tracking Code)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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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웹로그분석 쿠키 1차 3차

소라토파파 센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구글 웹로그 분석 입문시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할 용어들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Google Analytics)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접하게 되는것이 Tracking Code(추적코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Google Analytics는 접속을 기록 하지 못합니다.

이 추적코드는 등록시 한번만 삽입 해 놓으면 그 뒤는 신경 쓸 일이 없죠. 하지만 추적코드의 구조를 알아두면 이후의 내용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Google 웹로그분석

Google 웹로그분석에서는, 사이트에 추적코드를 삽입하고, 해당 페이지가 열람되었을때 처음으로 계측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추적코드는 페이지 열람의 ’일시와 페이지 URL’, ’보고 있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OS’등 접속 상황을 인식하고, 그 데이터를 구글 서버로 전송합니다.

Google 웹로그분석에서는 그 축적된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하여, 로그 분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추적코드의 구조

추적코드는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제가 안만들어서 모르겠습니다. 알필요도 없고 말이죠 ^^;; 그래도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정도는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Google Analytics 추적코드 구조

프로그램 본체

Google 웹로그분석이 접속상황을 조사하거나, 일시적으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기록하고 송신하는 등의 제어, 정의 하는 부분입니다. 사이트에 추적코드를 삽입시 붙여넣기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글자라도 빠지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송신부분

프로그램 본체에서 정의된 명령을 실제로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 ga(’create’,~) 는 누구의 Google Analytics 계정인지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 ga(’send’,~) 는 접속된 URL의 정보를 송신합니다.

구체적인 명령을 내리고 실행시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추적을 행할시에는 이 부분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보다 정교한 데이터를 송신하거나, 조건에 맞추어 송신내용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쿠키 (Cookie)

쿠키란 사용자가 사이트를 보는 브라우저에 데이터를 일시 저장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해 놓는다던지, 쇼핑몰에서 오늘 살펴본 상품들의 목록이 표시된다던지 하는 것은 이러한 정보가 쿠키에 저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쿠키
Google Analytics에서도 일시적으로 사용자의 접속정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참조하여 이전 접속했을때의 정보나 데스크탑과 스마트폰에서 번갈아 접속시 같은 사용자인지 등을 식별하는 등 웹로그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보관하는 장소로 사용합니다.

쿠키(Cookie) 라는 것이 있어 사용자들은 이러한 웹로그분석이 가능하다고도 할 수 있죠. 또한, Google Analytics에서는 1개의 도메인 한정으로만 이용이 가능한 1st party cookie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을 한정함으로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참고 : Third-Party Cookies vs First-Party Cookies

요점정리

  • Tracking Code(추적코드)가 데이터를 기록하고 송신한다.
  • 구체적으로는 ga(’send’,-)가 데이터의 송신부 이다.
  • 쿠키는 데이터의 일시 보존장소이다.

마치며

추적코드(Tracking Code)는 계측을 가능하게 하고, 구체적으로 데이터 송신을 하거나 쿠키에 데이터를 보존하는 등의 웹로그분석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웹로그분석 입문의 가장 기초라고도 할 수 있기때문에 정확히 알아두면 다음내용을 학습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직 지난글을 읽어보지 않으신 분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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