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SEO Google Analytics 구글웹로그분석 페이지뷰(PV),섹션(Section), 사용자(User)의 이해

[일반] 구글웹로그분석 페이지뷰(PV),섹션(Section), 사용자(User)의 이해

742
0
SHARE
GOOGLE ANALYTICS 구글 웹로그분석 PV 페이지뷰 SECTION 섹션 USER 사용자 강좌 사용자분석

안녕하세요. 블로깅에 복귀한 소라토파파 센쇼 입니다.

요즘들어 사람들이 그로스해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것 같아 구글 웹로그분석에 대한 연재를 다시 시작합니다. 웹로그분석 등에 대한 유료강좌가 사실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저같은 일반인들은 선뜻 거금을 들여 수강을 하기가 힘든것 같아요. 제 글이 이런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EO-GA 카테고리에서는 [일반], [설정]편으로 나누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편 에서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설정]편 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실전에 적용하기 위한 설정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전글

이번시간엔 구글 웹로그분석(GA)의 보고서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으로 페이지뷰(PV), 섹션(Section), 방문자(User)의 다른점을 설명할까 합니다.

페이지의 성과측정을 행하는데에 기본적인 지표가 되는것이 Page View, Section, Unique User 이 3가지 입니다.

이 개념을 확실히 해 두지 않으면 효과측정과 개선방법을 도출해 내는데에 있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그림은 잘 못그리지만 도구를 활용해 도표로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홈페이지는 곧 상점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위와같이 4층으로된 상점을 상상 해 보세요.

페이지뷰(Page View)

페이지뷰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본 페이지 수를 집계합니다.

브라우저의 갱신버튼을 누르거나 뒤로가기 버튼을 누름으로서 페이지를 다시 표시하게 되어도 집계가 됩니다.

상점의 경우 페이지=층 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손님이 1층에 들어온 시점에 1PV, 2층으로 올라가면 2PV, 그 후 4층으로 갔다면 3PV가 됩니다.

섹션(Section)

섹션은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회수를 나타냅니다.

상점을 방문하면 1섹션으로 집계되며, 상점에서 나오면 섹션은 종료됩니다. 같은 손님이 상점에 또 들어가면 2섹션으로 집계됩니다.

이 경우에는 손님이 상점의 몇 층에 방문한 지는 관계가 없습니다.

사용자(USER)

“사용자”수는 지정한 집계기간내에 중복되지 않는 사용자수를 말합니다.

브라우저의 쿠키를 통해 산출되며, 2년간의 데이터 보존됩니다.(2년이상 접속이 없으면 데이터가 없어지지만, 접속 할 때마다 갱신됩니다.)

예를들어, 1월1일~2월28일에 아래와 같은 접속이 있다고 칩니다.

합계가 3일것 같지만 이 경우에는 2가 됩니다. A는 전월 방문한 기록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카운팅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홈페이지가 온라인상에 존재하는것이라고 PV와 섹션 등의 개념이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겠지만 실점포라고 생각해보니 훨씬 이해하기 쉽지 않으신가요?

홈페이지라도 실점포와 구조적으로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잘 이해가 안되셨던 분들께서 이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도표는 아이폰7에서 아래의 앱으로 작성하였습니다.

Grafio 3 – Diagrams & ideas
카테고리: 생산성,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