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SEO Google Analytics 웹로그 분석에 사용되는 주요 용어 정리 – Google Analytics 입문

웹로그 분석에 사용되는 주요 용어 정리 – Google Analytics 입문

1786
0
SHARE
구글 웹로그 분석 google analytics

소라토파파 센쇼 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가 내 사이트에 방문할까?’, ’내 사이트에서 인기있는 기사는 무엇일까?’,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을까?’ 등이 궁금해 지기 마련입니다. 거기서 사용되어지는 것이 바로 ’웹로그 분석’ 인데요, 이번 시간엔 ’웹로그 분석’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배우게 될 내용

  • 웹로그 분석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웹로그 분석의 주요 키워드를 알 수 있다.
  • 주요 키워드를 언제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 웹마케팅의 전체상을 알 수 있다.

 

 

사이트 운영자라면 누구나가 꼭 마스터 하고 싶은 툴의 하나인 ’웹로그 분석’툴, 그중에서도 무료로 이용가능한 Google Analytics의 활용방법을 알아갔으면 합니다.

웹로그분석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사용방법에 그치지 않고, 마케팅 용어와 통계적인 사고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필요한 분야 입니다. 그때문에 전문용어가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선은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용어를 추려 소개합니다.

 

웹로그 분석이란

웹로그 분석’이란, 홈페이지의 접속 상황을 기록, 집계하여 사용자의 이용상황과 경향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계 분석을 통해 향후 리뉴얼이나 운영에 도움이 되고, 효율적인 웹마케팅을 지향합니다.

 

 

웹로그 분석 주요 용어

IMP (Impression)

광고나 검색결과 등에서 ’얼마나 사용자에게 노출되었나’의 표시수. 많으면 많을 수록 사용자와 접촉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만큼 접속을 기대 할 수 있다.

CTR (Click Through Ratio)

검색결과에 표시되어 얼만큼 클릭되었는가의 비율. 예를들면, 검색결과에 표시되거나, 배너광고 등으로 홈페이지에 표시되거나 하여 그것을 얼만큼의 확률로 클릭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 홈페이지에 방문한 뒤에도 어떤 링크가 얼만큼 클릭되었나를 나타낼때도 쓰입니다.

Sesseion

세션(Session)수. 방문수라고도 하긴 합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페이지를 열람하고, 다른 사이트로 떠나는 일련의 행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접속수라고도 말합니다.

방문수 VS 세션수 웹로그 분석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PV (Page View)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열람한 페이지 수.

LP (Landing Page)

접속하여 제일 처음 읽혀진 페이지. ”꼭 Top 페이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직귀와 이탈

사이트를 1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행위를 ’직귀(直帰)’라고 하며, 사이트에서 떠나 다른곳으로 가버린 행위를 이탈 이라고 합니다. 직귀율이 높으면 대부분이 1페이지만 보고 나간다는 것을 나타내며, 방문자가 많은 페이지를 보아 주었으면 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높은 직귀율은 문제가 되겠죠. ’이탈’이 중요한 이유는, 쇼핑몰의 경우 ’장바구니 담기’ 에서 ’결제’로 가는 도중 이탈을 한다던지 명백하게 이탈하지 않기를 바라는 페이지를 찾아, 그것을 수정하여 성과를 개선하는 것에도 사용됩니다.

블로그 등의 경우에는 검색유입이 잦은 페이지가 있는데 해당 페이지만 보고 떠나는 경우가 많다면 페이지에 관련 링크들을 삽입하여 페이지뷰를 늘릴 수도 있겠습니다.

평균PV수

PV수를 세션수로 나눈것. 1회 접속에서 평균 몇 페이지를 보았는지를 나타냄. 높으면 높을수록 사이트 전체에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

 

CV (Conversion)

사이트의 목적이 되는 ’골(Goal)’을 말함. 쇼핑몰로 예를들면 ’구매완료’, 회원제 사이트의 경우는 ’회원등록’ 등. 구매 한건당 컨버전수 1(목표완료수1) 식으로 사용됨.

CVR (Conversion Rate)

사이트의 접속에 대해 어느정도 비율로 목표가 달성되는지를 나타내는 확률. 이 수치가 높을 수록 효율적으로 성과를 올리는 사이트 라고 할 수 있다.

참고할만한 링크 : 웹로그 분석 도움말 용어집

마치며

이상으로 웹로그 분석에 쓰이는 주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웹로그 분석을 통해 사이트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지표를 얻고, 개선을 통해 보다 품질높은 사이트로의 변모를 꾀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내가 작성한 새로운 기사에 대해 해당 키워드 검색 유입이 늘어나거나, 리뉴얼 후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늘어나는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동기부여’로도 이어집니다.

체류시간이 적은 경우 컨텐츠 작성시 보다 심혈을 기울이거나, 다른 방법을 시도 해 보거나 한 후의 변화를 지켜보는것도 재미있겠죠.

오늘 작성한 웹로그 분석 용어를 숙지하고 Google Analytics 입문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보람찬 블로깅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