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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편] Google Analytics(구글 웹로그분석) 목표(컨버전) 설정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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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소라토파파 센쇼입니다. 구글 Analytics (구글 웹로그분석) 이번시간에는 ’목표설정’이란 무엇인지, ’목표설정’은 왜 중요한것인지,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에서 ’목표설정’을 진행하는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목적은 가지각색 입니다. 비즈니스 사이트가 됐던 개인 블로그가 됐던 뿌린대로 거두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느정도 투자(광고를 내보냈던, 컨텐츠를 추가했던)를 하고, 그 결과를 검증해 나가면서 사이트를 운영해 가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결과를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그 목표를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목표설정이란

Google Analytics에서 말하는 목표라 함은, 어떤 특정 페이지가 열람 된 것을 말합니다. 클릭이나 다운로드 등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어떤 페이지가 Hit 되었는지를 Goal로서 별도 카운팅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면, 문의를 많이 받기 바라는 기업이라면, 문의완료 페이지가 뜬 횟수, 쇼핑몰이라면 구입완료 페이지가 표시된 횟수 등 입니다.

이와 같은 Goal이 되는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이 목표설정 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컨버전(CV) 라고 합니다.

목표설정의 중요성

매출이 중요한 것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떻게 접속한 방문자가 매출로 이어졌는지 인과관계를 파악 할 수 있어야 매출증대를 위한 액션을 취할 수 있겠죠.

  • 아무데나 무조건 광고를 때리기 보다는, 효과가 있는 매체에 광고를 내보내기.
  • 아무렇게나 블로그 기사를 발행하기 보다는, 성과가 있었던 기사형식으로 글을 작성하기 처럼 말이죠.

목표설정을 하면, 그 ’인과관계’나 ’컨텐츠와 성과와의 관계’를 알 수 있어 향후 대책마련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목표 설정하기

목표설정의 흐름

사이트의 종류에 따라 목표는 가지각색이므로 여기서는 목표 설정의 흐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리’화면에서 원하는 속성과 보기를 선택후 ’목표’를 클릭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새 목표’를 클릭하여 목표설정을 진행합니다. 템플릿에 목표로 할만한 웬만한 것들이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아래의 ’맞춤설정’을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임의의 목표이름을 입력후, 유형에서는 ’도착’을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Goal’로서 정하고 싶은 URL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릅니다.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도착목표URL에 대한 도움말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목표설정시 주의점

목표로 할 URL은 그 전 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통계가 잡히고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방문 형태’-’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로 이동하여 목표로 할 URL의 측정이 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컨버전 CV 설정법
측정이 되고 있지 않다면, 목표에 가장 가까운 페이지의 URL로 지정을 해 줍니다. 예를들면, 입력완료 페이지가 따로 없다면 입력화면의 URL로 지정을 합니다.
참고로 URL입력시 www.webnote.pe.kr과 같은 도메인은 입력하지 않습니다.

기타설정

값 (가치)

’어떤 페이지가 목표달성에 공헌했는지’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목표설정시에 ”값(KRW)”을 입력해 줍니다. 딱히 없으면 1,000 정도 입력해주세요. 목표달성을 하게되면 1,000원에 해당하는 목표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그것과 관련이 있는 (어떤 광고로 부터 접속이 있었는지 등) 요인에 대해, 그 영향력을 나타내 줍니다.
어필리에이트, 캠페인, 광고와 관련있는 페이지에는 꼭 값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목표달성 프로세스

쇼핑카트와 같이 목표까지 반드시 거치지 않으면 안되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그들 페이지를 설정하게 되면, 각 단계를 거치면서 얼마나 이탈이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탈이 많은 페이지를 개선 할 수가 있는 것이죠.

 

마치며

구글 웹로그분석의 목표설정은 한번만 해 놓으면 됩니다. 또한, 목표설정을 나중에 진행하게 되면 기존의 데이터에는 반영이 안되기 때문에 처음 추적코드를 삽입한 직후에 함께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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