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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웹로그분석][일반] 계측 정확도를 높이는 파라미터(Parameter)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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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utmtag 파라미터

파라미터(Parameter)란 URL에 덧붙이는 추가정보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XXX=입력값” 과 같이 물음표, 문자, =, 값으로 구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파라미터를 사용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계측이 가능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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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아래의 글을 읽지 않으신분들은 먼저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이번시간 학습목표

  • 파라미터(Parameter)란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파라미터를 안다.
  • 계측 불분명의 원인을 이해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접속의 시발점(또는 계기)를 아는것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플을 통해서, 메일 매거진을 통해서 등 그 시발점이 홈페이지가 아닌 경우는 정확한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웹로그분석 툴의 한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웹로그분석툴에는 (알수없음) 이라는 분류가 있는데 파라미터를 URL뒤에 달아주면 접속유입의 불분명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엔 파라미터는 무엇인지,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라미터(Parameter)란

파라미터란 데이터를 주고받는 처리 전반을 가르킵니다. 홈페이지에 한정된 기술이 아니라 IT전반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입니다.
회원명부 라는 데이터베이스에 “성별” 이라는 파라미터에 “남성” 이라는 값을 조회한다거나 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성별은 파라미터와 그 짝이 되는 값에 의해 데이터가 저장되어집니다.

검색엔진 등에서도 사용되어지죠.

네이버에서 “소라토파파” 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입력후 검색버튼을 누르니 주소창에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알아보기 쉽게 영문 키워드로 검색해 보세요.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소라토파파

검색에 딱 필요한 내용만 입력하여 해 볼까요?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소라토파파

주소창에 직접 이렇게 입력해도 검색이 됩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검색위젯이나 런처앱에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무튼, 위와 같이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query” 라는 파라미터에 “소라토파파” 라는 값(검색 키워드)를 넘겨주어 검색처리를 하는 구조 입니다.

여기에 파라미터 앞에 붙는 “물음표(?)”는 파라미터를 URL에 덧붙이기 위한 접속사 라고 보시면 돼요.

이처럼 파라미터는 이미 우리 생활속에서 자주 쓰여지고 있던 기술입니다.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의 중요성

그렇다면 파라미터는 사이트 운영에 있어 어떤식으로 활용되어 질까요?
대부분은 접속원 추적이 되지 않아 데이터가 불분명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쓰여집니다.

앱으로 게시한 URL을 클릭하여 방문되어지든, 메일매거진 내의 URL을 클릭하여 방문되어지든, 직접 URL입력을 통해 방문되어지는 등의 경우에는 실은 접속원 불명으로 집계되어버립니다.

모처럼 유료광고를 내보냈는데 제대로된 효과측정을 할 수 없다면 개선을 할 수 없겠죠?

이런것을 해결하기 위해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것은 각기 다른 매체에 광고를 게시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파라미터 사용 예

아래의 예처럼 공유 또는 광고하려는 URL뒤에 파라미터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1. 야후 검색광고 경유

http://webnote.pe.kr/?utm_source=yahoo&utm_medium=*cpc

2. SNS 경유

http://webnote.pe.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

3. 이메일 경유

http://webnote.pe.kr/?utm_source=20170329&utm_medium=*email
2017년 3월 29일 메일매거진 경유로 집계됩니다.

어떤가요?

위의 예에는 파라미터가 붙어있습니다. 구글(Google)에는 Custom Campaign(맞춤 캠페인) 이라는 기능이 있어 이것을 포함시켜 두면 구글 애널리틱스상에서 지정한 캠페인으로 분류되어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관련링크 : URL Builder)

이것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URL파라미터에
?utm_source=~&utm_medium=~
위의 구문이 붙어있으면 분류를 조정하게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 부분에는

  • utm_source=매체명
  • utm_medium=대분류

라는 규칙에 근거해 작성합니다. 기본적으로 변경해도 되는것은 “utm_source=매체명” 정도이니 다른것은 변경없이 복붙해다 쓰시면 됩니다.

트위터에 링크를 올릴 때에는 파라미터 사용 예의 Facebook을 Twitter로 교체하면 되겠죠.

맞춤 캠페인 파라미터

맞춤캠페인 파라미터
내용파라미터필수여부예시부가설명
캠페인 참조원utm_source필수google,yahoo,naver검색엔진이나 뉴스레터이름 등의 소스를 지정
캠페인 매체utm_medium필수cpc,email메일이나 CP C광고 등 매체를 지정
캠페인 키워드utm_term선택워드프레스유료검색에서 사용. 키워드를 추적하고 싶은 경우에 지정
캠페인 컨텐츠utm_content선택logolink,textlinkA/B 테스트나 컨텐츠 타겟광고에서 사용
캠페인명utm_campaign필수새학기세일특정상품의 프로모션 캠페인이나 전략적 캠페인을 식별 하는 등의 경우에 사용

 

구글이 자동분류 해주는 “캠페인매체”

구글 웹로그분석에서는 캠페인매체(Campaign Media)의 값을 구글에서 정해놓은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경우 “획득개요”와 “채널” 등에 자동으로 분류해줍니다.

채널매체 (utm_medium)반영메뉴
유료검색cpc, ppc, paidsearch획득개요, 채널, 유료 키워드, 다채널 유입경로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cpm, banner획득개요, 채널, 유료 키워드, 다채널 유입경로
그 외 광고cpv, cpa, cpp, content-text,affiliate획득개요, 채널, 유료 키워드, 다채널 유입경로
소셜네트워크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media획득개요, 채널, 다채널 유입경로, 소셜
메일email획득개요, 채널, 다채널 유입경로

 

추천 참고글

MindTheLog님의 광고분석의 첫걸음, URL태그의 모든것 글 참고바랍니다.

“GA 캠페인 URL 태그 생성기” 같은것도 만들어 놓으셨네요.

 

마치며

파라미터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웹로그분석의 정확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일일이 각기다른 매체들에 다른 URL을 생성하여 올리는것이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긴 합니다만 Textexpander나 사용자사전 등록 등을 통해 입력을 간소화 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