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Google Analytics(구글 웹로그분석) “not provided”는 무엇인가

[일반] Google Analytics(구글 웹로그분석) “not provided”는 무엇인가

구글 웹로그분석 not provided 암호화전송

소라토파파 센쇼입니다. 얼마전 야후가 검색시 SSL암호화를 단계적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웹마케터나 사이트운영자 등 사이에서 논란이 일었었다고 합니다. 거기서 언급되었던 것이 바로 ”not provided” 인데요. 구글 웹로그분석을 이용중이신 분들께서는 눈에 익은 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의 의미를 잘 모르고 계신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not provided”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SL이란?

not provided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SSL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SSL이란 ”Secure Sockets Layer”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통신을 암호화 하는 기술입니다.

인터넷쇼핑, 인터넷뱅킹, 웹서핑 등 일상생활속에서 우리는 인터넷을 뗄레야 뗄 수 없는 지금입니다만, 인터넷쇼핑시 사용한 신용카드 번호가 누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한 위험을 없애기 위해 생겨난 것이 SSL입니다.

지난글도 참고하시면 더 이해가 잘됩니다 : 위키피디아(Wikipedia)가 사이트전체 상시 HTTPS 적용. HTTPS는 암호화 외에도 특별한 것이 있다

통신을 암호화하기 때문에 검색에 키워드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인식되어 ”not provided”로 분류되는 케이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not provided란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차원에서 SSL을 도입하고 있으며, 구글검색에서 모든 서버와의 데이터 송수신이 암호화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구글 웹로그분석)에서는 암호화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표시하지 않는다는 정책이 있어, 그 보호대상이 되는 구글검색에서의 데이터가 ”not provided”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not provided 검색키워드 알아내는법

 

Google Search Console (참고 : 구글 웹마스터툴이 명칭을 Google Search Console로 변경) 이라면 구글 웹로그분석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검색 키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자사 홈페이지가 키워드 검색결과에 몇번 표시되었는지, 거기서 얼만큼 클릭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대해, Google Search Console은 방문전의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얻기 때문에 구글 웹로그분석보다 키워드 데이터를 얻기가 쉽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마치며

사용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검색의 SSL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not provided”로 표시되는 비율이 는다는 것은 웹담당자 뿐만 아니라 구글에 의존도가 높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는 환영 할 수 없는 일이겠지요. 구글 웹로그분석만 사용 할 것이 아니라 Google Search Console 등 다른 툴과의 사용을 병행하여 일정부분은 커버 할 수가 있습니다만 귀찮은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회사업무나 사업적으로 이러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어쩔수 없는 일이지만요 ^^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참고가 되셨길.

검색결과의 SSL화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아직 안읽어 보신분은 읽어보세요.

위키피디아(Wikipedia)가 사이트전체 상시 HTTPS 적용. HTTPS는 암호화 외에도 특별한 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