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의 동작을 자동화 할 수 있는 Shortcurts(단축어) 입문

앱의 동작을 자동화 할 수 있는 Shortcurts(단축어) 입문

아이폰에서 브라우저를 열어 정보를 공유하고, URL과 내용을 메모하거나하는 작업을 루틴하게 하고 있는분들 많으실텐데요. 별거 아닌 동작이지만 귀찮게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뉴스의 URL을 메모장 앱에 정리하고 싶은 경우, 기사마다 URL을 「선택」→ 「복사」→ 「붙여넣기」같은 작업을 일일이 조작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Workflow”라는 앱을 사용하면 한번의 탭으로 모든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Workflow는 Apple에 인수된 iOS 전용 작업 효율화 어플입니다. 인수 후 이름이 “단축어(Shortcuts)”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저는 Workflow 시절 $4.99에 구입했었는데 이제 누구나 무료로 사용 할 수가 있게 되었죠.

문장이나 URL 복사 및 붙여 넣기는 물론, SNS 공유, URL 단축 등 수작업으로 하던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엔 「단축어」의 해설과 워크 플로우 사례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단축어
カテゴリ: 생산성, 유틸리티

 

iOS 자동화앱 “Shortcuts(단축어)” 란?

Workflow는 iOS 앱의 작동을 자동화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뛰어난 디자인, 기능성을 가리는 “Apple Design Awards 2015 ‘에 선정 된 후 Apple에 인수 된 것도 화제가 되었죠.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열기” “입력” “저장” “공유”등 수작업으로 일련의 동작을 행하던 것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의 기사 열기”→ “기사 제목과 URL만 복사”→ “메모 앱에 붙여 넣기”라는 Flow를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브라우저”와 “메모 앱”등 여러 iOS 앱의 기능을 연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자작앱을 만들 수 있다” 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단축어” 로 할 수 있는것

단축어(Shortcuts)가 지원하고 있는 것은 「사파리」 「메모」 「사진」 「음악」 「캘린더」 「편지」 「전화」 「지도」등 iOS 표준 앱이 기본입니다. 그 외 Slack 이나 트위터 등 외부 응용 프로그램과 연계 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입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URL 취득” “QR 코드 생성” “촬영” “복사 & 붙이기” “공유”와 같은 동작의 조합을 “워크플로우(Workflow)” 라고 합니다. 지정한 응용 프로그램을 어떻게 작동 시킬지에 따라 수많은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겠죠.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응용프로그램 및 동작의 조합은 자유롭기 때문에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단축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단축어” 사용법

1. 새로만들기 : “단축어 생성”

단축어 shortcuts workflow 워크플로우 자동화 생산성

앱을 열면, 첫화면에는 자신의 단축어 리스트가 표시됩니다(왼쪽).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암것도 없겠죠. 새로운 단축어를 생성하는 경우, “+단축어 생성”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화면 처럼 생성화면이 표시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샘플로서 “URL”을 QR코드로 생성하여 사진앨범에 저장하는 단축어를 생성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어 생성” > (스크립트하기) “입력 요청” 을 선택합니다.

 

2. 앱의 동작 타입을 확인

단축어 shortcuts workflow 워크플로우 자동화 생산성

어떤 동작들이 가능한지 한번 살펴보세요.

 

3. 필요한 앱과 동작을 차례로 배치

단축어 shortcuts workflow 워크플로우 자동화 생산성

확인한 목록에서 목적에 맞는 앱과 동작을 선택하여 추가 해 나갑니다.

위와 같이 액션을 추가합니다.

“입력 요청”은 임의의 질문과 입력박스를 만들 수 있는데 두루두루 잘 사용되고 있습니다.

 

4. 홈화면에 아이콘 설치

단축어 shortcuts workflow 워크플로우 자동화 생산성

“공유” 버튼 우측의 버튼을 눌러 단축어의 이름과 아이콘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홈화면에 추가를 눌러 단축아이콘을 생성 합니다.

ifttt 와 마찬가지로 트리거와 결과 (OOO하면 OOO한다)로 구성됩니다.

 

마치며

아이폰 생산성을 한층 올려 줄 수 있는 “단축어”는 여러앱을 오가며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화 시켜 줄 수 있는 도구로서 활용하면 할수록 기특한 녀석입니다. 아직 써보지 않으신 분들은 갤러리에서 단축어를 추가하여 사용해 보시면 편리함을 느껴볼 수 있을겁니다.

단축어
カテゴリ: 생산성, 유틸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