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작성하는것은 HTML과 CSS라는 홈페이지 작성 언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HTML과 CSS를 학습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어렵죠…. 관련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 있어 “홈페이지 작성”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또 HTML의 경우 페이지당 각각의 페이지 수에 해당하는 파일을 작성하기 때문에 페이지 수가 많아지면 관리가 곤란해 집니다.

이에따라 등장한 것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라고 불리우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CMS라 함은, 간단하게 말하면 “홈페이지 작성, 관리 시스템” 입니다.

HTML과 CSS같은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홈페이지를 만드는것이 가능한 놀라운 시스템이죠. 또 파일을 하나하나 작성할 필요가 없고, 문장을 작성해 저장하면 알아서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Joomla!(줌라)는 워드프레스와 같이 CMS의 한 종류로서 마찬가지로 무료 입니다.

Joomla를 사용해 홈페이지를 만드는것은 간단한 문서작성만 할 줄 알면 됩니다. Joomla는 서버에 인스톨을 하기 때문에 전용 홈페이지 작성 프로그램은 필요 하지 않습니다. 또한, Joomla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PC만 있으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갱신, 관리가 가능합니다.
  • 한번 구축만 잘 해 놓으면, 페이지의 관리와 갱신에 HTML이나 CSS, FTP등의 지식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사이트 전체의 디자인을 통일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저빌리티가 높은 페이지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Joomla! 라는 이름은 스와힐리어의 “Jumla”를 어원으로, “일제히”, “전체로서” 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있어 개발자들 또한 많습니다(물론 해외에 국한되어 있긴 하지만…).

Joomla! 이외에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MS는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WordPress, Xoops Cube, Drupal, MODX, concrete5 등이 유명합니다(뭐… 워드프레스가 CMS가 맞느냐 아니냐 하는 말도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Joomla!는 상당히 이용자가 많아 해외에서는 메이저 CMS입니다. 한국에서는 별로 대중화가 되어 있질 않아 한글화된 정보도 적죠.
조금이라도 Joomla의 이용자가 늘어 정보교환도 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사이트구축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해외 사이트들을 봐가면서 알아가는 내용에 대해서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Joomla 자동설치를 지원하는 추천 호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