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베타)에 등록후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동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베타)에 등록후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동하기

네이버 검색 수집 정보 웹문서 노출 신디케이션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건너오면서 네이버 검색엔진 결과 반영 신청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신청 하려고 하니 글이 100개 미만이라고 안돼더라구요. 그래서 지금까지 검색유입은 100% Google 에서 였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여 신디케이션 연동을 했으니 앞으로 조금이나마 유입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 검색로봇이 내가 쓴 글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데,

네이버 검색 수집 정보 및 웹문서 노출 정보 제공, 웹문서 반영을 위한 신디케이션 연동 기능 제공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신디케이션 연동 이라는 것을 해줘야 합니다.

이를통해 새 글이 생성되거나, 이미 수집해 간 글의 변경사항 등이 생길 때 마다 네이버 검색로봇에 이를 알려(Ping 송신) 검색결과에 반영하도록 요청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http://webmastertool.naver.com/ 에 방문하셔서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포켓 퍼블리셔 때와 마찬가지로 html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FTP로 루트에 업로드 하여 사이트의 소유주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러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내 블로그를 이어줄 연동키(Token)가 발급됩니다.

플러그인 설정(신디케이션 연동)

신디케이션 연동을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Naver Syndication으로 검색하면 3개의 플러그인이 나옵니다.

이중에 뭘 받아야 할까요??

다운로드 수는 두번째가 제일 많으나 세번째 것을 선택합니다. 업데이트가 가장 최신에 이루어 졌고, 플러그인 설명이 제일 길게 되어 있네요. 커버 사진도 해놓았어요.

웬지 질문에 대한 답변도 잘 해 줄 것 같고, 업데이트도 꾸준히 될 것 같은 믿음이 생깁니다.

설치하고 더 검색해보니 이 플러그인도 개발회사에서 만든거네요.

플러그인을 설치하였으면 “설정-네이버 웹문서 신디케이션 V2″로 이동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발급받은 Token을 입력해주면 신디케이션 연동은 끝납니다.

연동(핑보내기)

네이버가 아직 자신이 써놓은 주옥같은 글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엄한데만 가서 디비고 있었다면, 이제 네이버 검색로봇에게 내 글의 존재를 알려 내 사이트에 방문시켜 보도록 합시다.

연동하기 탭에서 비연동 글 수를 누릅니다.

네이버 검색 수집 정보 웹문서 노출 신디케이션 웹마스터도구

 

글 목록이 나타나면 내보내기 할 글을 선택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연동(핑보내기)를 선택. 적용을 누르면 연동대기중에 선택한 글 갯수가 표시되고, 기다리다보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네이버 검색 수집 정보 웹문서 노출 신디케이션 웹마스터도구

이 작업은 새 글을 등록 할 때마다 수작업으로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수정사항은 자동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네이버 검색유입도 기대해 봐도 좋을려나요??

엇?! 그런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플러그인”을 다른 개발사에서 만든게 있네요?? 개인사용자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다네요. 이게 더 좋아보입니다. 한국형게시판 플러그인도 있는데 이걸로 바꿔서 써봐야겠어요.
HAMA’s 네이버웹마스터도구 | 하마소프트